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
세기 초반 무렵부터 새로운 판소리의 기대와 부흥을 위한 노력으로 창작판소리가 등장하고, 지지기반을 찾아 그 대상 층도 다시 민중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Ⅱ.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1) 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판소리는 17세기경에야 형상화된 음악성이 강조되는 시간 예술이며, 동
세기 말 샤를르 8세가 이탈리아를 수회 침입할 무렵, 르네상스가 프랑스 전역에 퍼졌고, 이는 건축, 시각예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 시대 라블레(Rabelais)와 몽테뉴같은 작가들에게는 이것이 프랑스문학의 전환점이 되기도 했다.16세기말에서 18세기후반까지 지속된 바로크시대에는 회화, 조각
Ⅰ. 서론
기술문명으로서의 서구문명이 다른 지역에 유입된 시기가 근대 이후이기 때문에 우리가 기술문명을 비판할 때 그 원인과 책임은 늘 서양근대로 소급된다. 우리에게 근대란 일차적으로는 시간화된 근대가 아니라 공간화의 개념 속에 있는 근대이다. 우리에게 근대는 처음부터 조선땅이 아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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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푸른 눈이 유행한 고대 이집트 복식
1) 문화적 배경
(1) 자연과 종교
․이집트는 뜨겁고 건조한 기후 : 개방적 형태의 복장 발달
농경 사회: 태양신 숭배, 다신교(영생, 토템, 다산신앙)
→다산 숭배에서 비롯된 18왕조는 의복의 허리 위쪽, 앞의 아랫배를 지나도록 둘러 입어 배가 도출
- 18세기 초까지는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퐁탕주형이 전성을 이루었으나, 루이 14세 가 사망한 후 퐁파두르형<그림9>이라는 낮은 머리형이 유행. 퐁파두르 형은 대형의 파니에와 조화를 이루며 18세기 중엽까지 애호됨.
- 1760년경이 되어 여자 머리형이 점차 높아지고 거대해지며 장식이
세기의 교육환경
미국은 18세기후반부터 산업혁명 및 그에 수반하는 경제활동의 확충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1819년․37년․59년 수 차례에 걸쳐 근대적인 경제공황을 경험하였으나, 일반적으로 미국의 근대산업화는 공장제도의 확대와 공장노동인구의 증가를 촉진하였다. 그것은 새로운
18세기의 중상주의의 보호정책에 반대하여 대두되었으며 19세기에 구체화되었다.
1절 자유무역의 이론적 근거
1. 중농주의의 자유방임론
자유무역사상은 중농주의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중농주의 사상은 자유무역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중농주의란 18세기후반 프랑스의 케네(F.Quesnay)